무브무브 : 여행하듯이

Android 안드로이드 화면겹침? 버튼,텍스트뷰등 뷰겹침 문제 해결 ConstraintLayout 본문

IT

Android 안드로이드 화면겹침? 버튼,텍스트뷰등 뷰겹침 문제 해결 ConstraintLayout

J&L 2017. 9. 7. 17:47
안드로이드 공부중 오늘의 이슈 기록함 ( Android Studio 2.3.3 기준 )

프로그래밍 공부하다 보면 꼭 이런 경우 생긴다.

동영상 강의 들으면서 따라하기 공부중 이다. 

가르쳐주는데로 그대로 그~대로 따라한다. 근데 결과가 달랐다.ㅎㅎ

책보고 따라하는 경우도 이런경우 많을거라 생각한다.

특히 처음 하시는분들은 당황하기 쉽다.( 당황하지 말고 찾아보자 )

당연히 동영상 강의든 책이든 모든걸 보여줄 수는 없으니까..

사설은 여기까지 하고

오늘의 이슈는 실행한 에뮬레이터 결과화면에서 버튼, 텍스트뷰, 에디트뷰가 전부 겹쳐보였다.

안드로이드스튜디오 디자인화면엔 내가 배치한대로 잘있건만 왜 실행화면에선 헤쳐모인거지?

디자인뷰에 보이는대로 에뮬레이터에도 보여질거란 믿음을 안드로이드스튜디오가 배신했다. ㅎㅎ

원인은 디폴트뷰인 ConstraintLayout에 대한 나의 무지로 인한 결과였다.

참고로. 최신 안드로이드 책이나 웹문서를 차례대로 본게 아니라 동영상보고 바로 따라하는 중이다.

안드로이드스튜디오의 기본레이아웃으로 되어 있는 ConstraintLayout은 화면상의 위치를

앵커?(각면의 동그라미)로 잡는다.

즉, 각요소의 면에 있는 동그라미를 화면에 끝에 연결해주거나 각 요소끼리 연결해서 상대적인 위치를 잡는듯하다.

아직 ConstraintLayout의 정확한특성에 대해 공식문서를 보지 않았다. 

이거 쓰고 봐야겠다.ㅎㅎ


자석?용수철? 느낌으로 서로 당겨주고 밀어줘서 위치를 잡는 느낌? 아무튼 요 앵커?(각면의동그라미를) 서로 연결해 줘야함

디자인뷰에서 용도를 몰랐던 BluePrint화면의 용도를 이제야 알게되었다 구조도? 엑스레이? 같은 화면이였다.

그렇게 부모화면의 끝에 동그라미를 연결하거나 각 요소끼리 연결해주면  실행화면에 제대로 보여진다.


Comments